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정리1
    Study/실용주의 프로그래머 2021. 11. 17. 20:26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를 읽고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서문

    서문에서는 다른 내용보다는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에 관한 내용이 기억에 남았다. 자신의 일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대해 생각하면서 일하라는 내용으로 특히 두번째 특징이 인상 깊었다.

    우리는 보통 관성적으로 일을 해나간다. 새로운 일을 처음 할 때는 고민을 하면서 효율적인 방식을 찾지만 시간이 지나면 반복적으로 일을 한다. 심지어 새로운 일도 기존 방식대로 하는 경우가 많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는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지 고민한다. 이것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나중에는 실력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동화할 수 있는 일이 있을지, 더 좋은 방법이 있을지 고민하자.

    실용주의 철학

    1. 고양이가 내 소스코드를 삼켰어요

    무지나 실수를 인정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변명을 만들고 다른 무언가를 탓한다. 이는 사실 다른 사람이 들었을 때 좋지 않게 보이고 무책임하게 보인다. 차라리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자. 변명을 만드는 것은 고양이가 내 소스코드를 삼켰다고 고양이 탓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바보같이 변명하지 말고 자신의 실수에 대해 책임지고 대안을 제시하자.

    2. 소프트웨어 엔트로피

    엔트로피는 무질서한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학 용어고 엔트로피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증가한다. 소프트웨어 개발도 유사하다. 시간이 지나면 엔트로피가 증가한다.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것을 완전히 막기는 힘들지만 지연 시킬수는 있다. 쓰이지 않는 코드, 안좋은 코드를 계속 정리하자. 이런 코드들은 다른 사람들 또는 나에게 또다른 지저분한 코드를 만들기 쉽게 해준다. 마음을 아주 편하게 해준다. 코드를 자주 정리하자.

    3. 돌멩이 수프와 삶은 개구리

    돌멩이 수프와 삶은 개구리는 비유적인 이야기다 여기서 설명하기엔 정리가 길어질 것 같아서 생략하겠다.

    돌맹이 수프 이야기 비유는 간단히 얘기하면 변화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크게 힘들이지 않고 보여줄 수 있는 만큼만 보여주자. 그리고 끝에 가볍게 한마디 붙여서 변화를 이끌자. "물론 만약.. 이렇게 하면 더 좋겠죠"

    삶은 개구리 이야기 비유는 반대로 변화를 감지하지 못하고 안좋은 상황을 만나는 내용이다. 프로젝트를 큰 그림으로 보고 주의하자. 안좋은 변화가 잃어나고 있는지 가끔씩 생각하며 현재 상황을 크게 보자.

    4, 적당히 괜찮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요구사항을 받아서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직업이다. 개발자들은 기술에 집중한 나머지 이를 잊고 완벽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시간을 많이 쓰는 개발자들이 있다. 하지만 완벽한 소프트웨어는 없다는 걸 기억하자.

    사용자가 원하는 것은 빨리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 완벽한 소프트웨어를 쓰는게 아니다. 하지만 느리고 형편없는 소프트웨어를 쓰기를 원하는 것도 아니니 적당히 괜찮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자. 사용자와 요구사항을 협의할 때 품질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버 엔지니어링을 경계하고 적당한 수준의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하자.

    5. 지식 포트폴리오

    투자자들은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주기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바꾼다. 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리스크 관리, 다각화, 검토 및 재조정 등을 이용해서 자산 포트폴리오를 계속 바꾼다.

    이와 유사하게 지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머들도 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지식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한다. 이렇게 꾸준히 지식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면 시장에서 계속 원하는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조금씩 노력해가자. 매년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기술 서적을 읽고 다양한 경험을 하자.

    6. 소통하라

    프로그래머는 생각보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직업이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고 싶은게 무엇인지 파악하고, 듣는 사람이 원하는 지식을 이용해서 말하고, 적당한 말할 때를 고르자. 또한 상대방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전달하자. 이 외에도 수많은 소통 기술을 익히고 연습하자.

    소통은 쉽지 않지만 일을 매우 중요한 스킬이다. 기술에만 관심을 갖지말고 소통에도 계속 관심을 갖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